EB5(미국투자이민)

투자이민이란?

미국 투자이민은 취업이민비자 (Employment Based Immigrant Visa)의 5번째 카테고리에 해당한다고 하여 EB-5라고 불리며, 외국인 투자자가 미화 100만불 또는 50만불을 투자하여 10명 이상의 풀타임(full-time) 일자리를 창출할 경우 외국인 투자자에게 임시영주권을 거쳐 정식영주권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일반투자이민
미국 일반투자이민은 외국인 개인 투자자가 미화 100만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사업체를 설립 또는 인수하여 경영권을 가지고 직접 사업체를 운영해야 하는 요건이 있습니다. 또한, 투자한 미화 100만달러 이상을 통해 10명 이상의 풀타임 (full-time) 직접적인 일자리를 창출해야 합니다.
특수지역 리저널센터 투자이민
특수지역 리저널센터 투자이민은 리저널센터(Regional Center)라는 경제기관을 통해 특수지역에 투자하여 일반투자이민과는 다른 요건으로 영주권을 취득하는 제도입니다. 리저널센터라고 함은 특정 지역의 경제성장, 지역 생산의 향상, 일자리 창출 및 미국 내 투자자본의 증가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 이민국으로부터 사전 승인을 받은 경제 기관으로 공공 또는 민간으로 영리 목적 또는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입니다.

특수지역 리저널센터 투자이민으로 투자이민을 진행하게 되면 외국인 개인 투자자는 미화 50만 달러 이상으로 10명 이상의 풀타임(full-time) 직접적 또는 간접적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는 요건이 있습니다. 이는 투자하는 특정지역에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일반투자이민과는 다르게 외국인 개인 투자자에게 투자금을 반으로 줄여주고, 직접적인 일자리뿐만이 아닌 간접적인 일자리 창출도 인정해주는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특수지역/특정지역이라 함은 Targeted Employment Area(TEA)라고도 불리는 인구 20,000명 이하의 농촌 지역 또는 전국 평균 실업률의 150% 이상인 고 실업지역을 뜻합니다.
일반투자이민 vs 특수지역 리저널센터 투자이민
일반투자이민 특수지역 리저널센터 투자이민
투자금 US$1,000,000 US$500,000
사업체운영 직접적인 참여 간접적인 참여
고용창출요건 10명 이상의 직접적 일자리 10명 이상의 간접적 일자리
투자금 상환 언제든지 가능 보통 5년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