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소식

이민소식

제목 [이민소식] STEM<과학.기술.공학.수학>OPT, 내년 2월까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9-04 09:41

미 국토안보부가 본 법령을 재 공표하지 않는 한, 2016년 2월 12일에 STEM OPT 프로그램의 17개월 연장 규정이 폐지될 예정이다.

F-1 학생 비자 소지자는 졸업 후 현장실습인 OPT (Optional Practical Training)를 사용하여 졸업 후 12개월간 미국에서 취업을 하여 일을 할 수 있다.

STEM OPT 프로그램은 F-1 신분의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계열의 학사 및 그 이상의 학위를 소지한 외국인 학생들에게 위 12개월에서 추가로 17개월을 연장하는 것을 허용하여, 해당 유학생들은 최대 29개월간까지 일을 하면서 영주권을 신청하거나 취업 비자를 신청할 수 있었다.

이 STEM 프로그램은 2008년 미국 국토 안보부에 의해 발효된 이후, 연장 자격이 있는 학위 프로그램을 목록화하고 전공을 추가하는 등 점차로 적용범위를 넓히는 추세였으나, 최근 워시태크 (워싱턴 얼라이언스 오브 테크놀로지 워커스)가 외국인 학생들의 미국 내 기술직 경쟁 등을 문제 삼고 소송을 제기하였고, 연방법원 워싱턴DC지법은 해당 규정의 공표 과정에서의 행정 절차법 위반의 이유로 STEM OPT 규정의 무효화를 명령하였다.

단, 법원은 즉각적인 무효화는 고용주 및 외국인 학생들에게 혼돈을 야기할 것으로 판단하여, 국토안보부가 해당 법령을 재 공표할 수 있도록 6개월의 유예기간

(2016년 2월 12일까지)을 허용하였다.

적격한 F-1 신분의 학생들은 12개월의 OPT가 종료하기 전 최대 120일 이전부터 STEM OPT 프로그램의 추가 17개월 연장 신청이 가능하다.

따라서 현재 OPT 프로그램 중인 학생들은 이를 고려하여 STEM OPT 프로그램이 폐지되기 전에 최대한 빨리 접수하는 것을 권하는 바이다.